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 아닌 [닌텐도 스위치 OLED] 2021년 10월 8일 출시! (옆그레이드?)
    IT 제품 소식 2021. 7. 7. 23:31
    반응형

    드디어 7월 6일 오후에 닌텐도에서 기습적으로 닌텐도 스위치의 신형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정말 어제까지만 해도 스위치를 구매할까 고민을 했는데 참은 보람을 느낍니.... 다라고 하고 싶지만.

    아쉽게도 이번 신형 모델은 업그레이드된 프로모델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유저들 말로는 옆그레이드한옆그레이드 한 모델이라고 하는데 이번 스위치의 옆그레이드 한 부분이 무엇인지 아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

    OLED란? - 디스플레이의 소자가 자체발광이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고 덕분에 박막화가 가능하며 무게가 가볍고 야외에서도 또렷한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백라이트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검은 화면은 아예 소자를 꺼버릴 수 있어서 명암비와 색 재현력도 대단히 좋은 편. 특히 블랙은 완전한 블랙으로 표현합니다. 응답속도도 LCD에 비해 매우 뛰어나고 어두운 영상을 표시할 때는 소자의 전력 소모가 줄어들기 때문에 실사용 환경에서 전력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기존의 LCD를 벗어나 OLED로 탑재합니다. 위의 OLED 특징처럼 LCD보다 휴대 모드로 플레이 시 장점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이번 OLED모델이 기존 배터리와 동일하여 OLED 디스플레이로 전력 효율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그 부분은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OLED 디스플레이로 바뀌면서 스크린 사이즈도 기존 6.2인치에서 7인치로 확대되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기존 스위치보다 베벨이 확실히 줄어든 모습이 보여 조금 더 넓은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젤 두께만 줄어든거라 본체 크기가 기존 스위치 크기와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기존) 닌텐도 스위치 크기 - 102 x 239 x 13.9mm

    (OLED) 닌텐도 스위치 크기 - 102 x 242 x 13.9mm ( 옆 사이즈가 조금 늘어남)

     

    그외에 OLED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기존과 동일한 1280x720이라 화면 사이즈는 늘었는데 해상도가 동일하여 사실상 조금 너프(?)된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기존과 동일하게 정전식 터치스크린 기능을 지원합니다.

     


    자유로운 각도의 와이드 스탠드

    스위치 OLED는 테이블 모드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선된 와이드 스탠드를 공개했습니다. 스탠드 사이즈가 화면 본체의 절반을 다 차지하는 정도라 이미지만 봐도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기존 스위치도 테이블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얇은 다리가 있는데 빼낼 때마다 부러질까 봐 불안하기도 하고 각도도 한정적이어서 스위치를 보호하는 케이스에 걸쳐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스위치 OLED의 와이드 스탠드는 원하는 각도로 고정할 수 있는 크고 넓은 프리 스톱 방식이라 테이블 모드에서 안정감을 높일 수 있고 화면의 각도를 3단계로 조절하여 화면을 보기 편안하게 개선되었습니다.

     


    향상된 스피커

    기존 스위치의 스피커보다 더욱 향상된 스피커를 탑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스위치와 다르게 화면 하단으로 스피커가 이동한 것으로 보이며 닌텐도코리아 사이트에 따르면 휴대 모드와 테이블 모드에서 깨끗한 사운드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오디오 잭은 이전 모델과 동일한 3.5mm 4극 스테레오 미니 잭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유선 LAN 이 탑재된 새로운 독

    기존 스위치 독에 유선랜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장치를 구매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번 스위치 OLED 독은 유선랜이 추가되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유저들인 경우 집에 있을 때 TV 모드로 게임을 즐기는데 와이파이로 연결할 경우 끊기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이렇게 유선랜으로 연결할 경우 네트워크의 안정성으로 TV 모드로 온라인 게임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독에는 유선 랜을 포함하여 HDMI 단자, USB - C 포트가 같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장 메모리 64GB로 확장

    저장 메모리가 기존 32GB에서 64GB로 확장되었습니다.

    저장 메모리가 확장되어 게임을 포함, 많은 데이터를 담을 수 있게 되었는데 여기에 마이크로 SD카드를 스위치에 추가하여 저장 용량을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모델이 옆그레이드라 불리는 이유?

    프로세서가 2017년 모델 그대로

    커스텀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따지고 보면 지금이 2021년인데 2017년에 쓰던 엔비디아 TEGRA X1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엔비디아에서 TEGRA X2를 만들었지만 스위치 같은 기기에 사용하기에는 전력 효율이 안 좋아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4년이나 지났는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조이콘도 그대로

    스위치 OLED의 조이콘도 색깔만 화이트로 바뀌었을 뿐이지 기존 스위치의 조이콘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조이콘에 쏠림문제, 본체와 접촉 불량 같은 몇 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는데 이 부분들이 아직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4년 전 그대로인 부분들이 있지만 콘텐츠만큼은 자신 있다는 닌텐도의 자신감으로 보입니다.

     


    2021년 10월 8일 출시! 가격 415,000원

    스위치 OLED는 이전과 동일하게 TV모드, 테이블 모드, 휴대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LED 모델의 컬러는 화이트, 네온 블루 / 네온 레드 가 있으며 이전의 그레이 컬러는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 따로 구매할 수 있었던 조이콘 그레이 컬러도 닌텐도코리아 홈페이지에 단종되었습니다. ) 

     

    2021년 10월 8일. 한국에도 동시 발매가 이뤄지며 가격은 이전보다 5만 원 비싸진 415,000원입니다.

    모두가 기대했던 TV모드 시 4K 지원은 보이질 않아 프로라는 단어보다는 옆그레이드 한 모델로 보는 편이 맘 편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저처럼 애초에 스위치 모델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이번 OLED 모델을 기다렸다가 구매하시면 되지만 애초에 스위치가 있으신 분들은 그냥 맘 편하게 계속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Create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