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닌텐도 스위치에서 코딩한다? [차근차근 게임코딩]
    프로그램 소식 2021. 5. 17. 16:25
    반응형

    '코딩'공부... 공부할 땐 힘들지만 게임을 만들 때 나름 재밌게, 신경 쓰면서 만들지만 매번 오류가 나는 걸 보면.. 쉽지 않은 친구입니다.
    가끔은 디자인공부가 아니라 코딩을 먼저 접했어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코딩에 대해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일찍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여러 매체에서 코딩에 대한 기사나 영상이 많이 올라오고있는데 저번 포스팅때 올린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를 보면 코딩을 교육과정에 넣기도 하고 심지어 요즘은 코딩이 초등교육의 필수교육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코딩이 미래 지향적인 요소로 각광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딩이 대세라는걸 감지한 '닌텐도'도 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먼저 이 소프트웨어의 소개 영상을 봤는데 코딩을 이렇게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닌텐도가 창의성은 참 끝내줍니다.
    (이런 소프트웨어를 내는 닌텐도를 볼때마다 스위치 구매욕구가 상승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프로까지 버텨야 할 텐데...)


    닌텐도 스위치에서 코딩을 배우는 '차근차근 게임 코딩'

    본 내용은 '닌텐도'의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체험으로 즐기면서 컴퓨팅 사고를 접할 수 있다는 '차근차근 게임 코딩'은 닌텐도 스위치 전용 소프트웨어입니다.
    2021년 5월 6일. 닌텐도 공식 채널과 닌텐도 유튜브를 통해 차근차근 게임 코딩을 공개하였고 이 소프트웨어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도 즐겁지만, 만드는 것도 재미있다」는 마음가짐으로 게임을 제작하고 있는 닌텐도의 개발실에서 탄생했다고 전합니다.

    차근차근 게임코딩을 통해 만든 게임은 스스로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로컬 통신으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며,
    일본 닌텐도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래밍은 기본적으로 1 명으로 하고 있지만 여러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하는 것을 보면, 게임 제작은 1인이나 게임 플레이는 여러 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북미 닌텐도 홈페이지에는 동시에 게임 플레이 가능인원을 8인으로 표기했다고 합니다.

    과거에 발매된 '닌텐도 라보' 'Toy-Con 창고'의 프로그래밍 기능을 확장한 듯한 구성으로, 인터페이스와 캐릭터 디자인에서도 유사성이 보입니다.
    조작은 조이콘과 프로 컨트롤러 모두 대응하며, TV 모드 사용 시 독에 USB 마우스를 연결하여 조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부터는 차근차근 게임 코딩의 소개 영상을 부분별로 나누었습니다.

    캐릭터끼리 연결하는 것만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게임 만들기 체험.

    차근차근 게임 코딩은 닌텐도 스위치 안에서 살고 있는 신비한 생명체 '노든'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즐기면서 코딩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예를 들면 노든의 한 종류인 '스틱 노든''사람 노든'을 연결하면 닌텐도 스위치의 '스틱' 조작으로 게임 안의 '사람'을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캐릭터와 직감적인 조작을 통해 '입력(무엇을 하면)・출력(무엇이 일어난다)'이라는 게임 제작의 기초를 즐기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3가지 기능으로 알기 쉽게. 게임 제작 체험을 통해 컴퓨팅 사고를 접한다.

    내비게이션을 따라 노든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게임을 완성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레슨'에서 게임 만들기를 체험한 뒤, '체크 포인트'로 제작 도중의 게임을 완성시키는 퍼즐에 도전해서, 레슨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슨에서 만든 게임의 구조나 등장한 노든의 역할은 노든 끼리 대화하며 알려주는 '노든 가이드'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틱과 버튼, 사물 외에도 게임 구성에 꼭 필요한 타이머, BGM, 카운터, 효과, 상수, 기울기, NOT, 텍스쳐(이런 것도?)와 같은 요소들도 사용해서 프리 프로그래밍 모드에서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거나 그림을 그려서 캐릭터나 배경을 만들 수도 있고, 미리 설정된 곡, 파트, 악기를 조합해 편집한 BGM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나만의 오리지널 게임을 전 세계에 공유

    만든 게임은 스스로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로컬 통신으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며 게임 제작에 흥미를 가진 분은 물론, 코딩 학습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 지금까지 프로그래밍에 흥미가 없었던 분도 게임 만들기의 즐거움과 달성감을 맛 보여주는 것이 차근차근 게임 코딩의 목표라고 합니다.

    패키지 버전은 「노든 복습 카드」 동봉으로 7/2 발매

    패키지 버전은 2021년 7월 2일 금요일에 희망소비자 가격 39,800원으로 발매 예정이며 패키지 버전에는 노든의 특징과 사용법을 언제든 손에 들고 확인할 수 있는 '노든 복습 카드' 84장이 포함되어 있어서, 프로그래밍을 할 때 레슨으로 배운 것을 되짚어 보는 힌트로 편리하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플레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유료)의 가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Nintendo Switch 소프트웨어 『차근차근 게임 코딩』 다운로드 버전
    발매일:2021년 6월 11일(금)
    희망소비자 가격:32,800원
    대응 언어:한국어

    Nintendo Switch 소프트웨어 『차근차근 게임 코딩』 패키지 버전
    발매일:2021년 7월 2일(금)
    희망소비자 가격:39,800원
    대응 언어:한국어
    ※「노든 복습 카드」 포함

    차근차근 게임 코딩

    store.nintendo.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Create K.